티스토리 뷰

반응형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블로그 등 개인 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들께서 구글, 네이버 등 웹마스터도구에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해서 사용하실 겁니다. 그래야 검색이 잘되어 유입이 많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번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예로 들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방법을 리뷰해볼까 합니다. 제가 직접 사이트맵을 만들어서 진행해보았습니다.

  1. 우선, 아래의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이 사이트는 페이지의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는 곳입니다. 일정 용량 이하는 무료이고, 그 이상은 유료인듯 합니다. 모든 분이 무료로 우선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위 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빈칸을 모두 채워줍니다

제일 위에 주소를 적는 곳엔 당연히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적어주시고, 그 다음부터 차례대로 'Always', 'Use server's response', 'None'을 선택하신 후에 'Start'를 클릭합니다.

  1. 그리고 아래와 같이 사이트맵이 만들어지는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상태가 사이트맵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여러분께서 직접 이 화면을 보고 계신다면, 위 숫자들이 계속 바뀌면서 사이트맵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1. 이제 다만들어졌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여기서는 다양한 사이트맵을 다운받거나 제일 아래에 본인 이메일로도 파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제일 위에 있는 'sitemap.xml'을 다운받는 것입니다. 우선, 이 파일을 다운받아 줍니다.

  1. 그리고 삭제하지 않을 만한 본인의 저장장소에 저장해 둡니다.


  1.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로 넘어와서 '글쓰기'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제목은 자유롭게 작성하되, '파일'을 클릭하셔서 아까 다운로드한 파일을 업로드해줍니다. 그리고 '비공개'로 발행합니다.

  1. 발행하고 나면, 아주 간단한 제목에 내용은 사이트맵 파일 하나뿐일텐데요. 물론 비공개이기 때문에 여러분 말고는 아무도 못봅니다. 아까 발행한 글로 들어가서 사이트맵을 마우스 우클릭한 후 '링크 주소 복사'를 클릭합니다.


  1. 이제 드디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들어와서 방금 복사한 주소를 붙여줍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릅니다.



  1. 그러면 바로 아래에 '제출된 사이트맵'이라고 된 곳에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면 성공! 이제 여러분의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더 잘 정보가 저장될 것입니다. 블로그 잘키우세요~!^^




반응형
LIST
댓글